반응형


'생로병사의비밀' 통풍 원인과 치료

좋은음식 VS 안좋은 음식 ....영상포함



우리에게 좋지 않은 질병중에 통풍에 대한 소식이 전해져 소개해 드립니다.


통풍이란 아플 통(痛)에 바람 풍(風),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것을 뜻한다. 이런 통풍의 고통을 발생시키는 주범은 바늘처럼 뾰족하게 생긴 요산에 있다. 음식물에 포함된 퓨린은 세포의 생명활동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인체 에너지로 활용되고 나면 요산이라는 찌꺼기 물질로 변해 신장을 거쳐 소변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요산이 과도하게 유입되거나 잘 배출되지 않으면 과포화 상태로 혈액 속을 떠돌아 다니게 된다. 요산이 뼈에 붙어 요산덩어리가 되면 백혈구가 적으로 오인해 공격하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고 계속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까지 유발하게 된다. 김종국 질병으로도 알려진 통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요산 정상수치.

요산이란 단백질 중 하나인 ‘퓨린’의 대사 산물을 말한다.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져 7.0 mg/dL 이상이 되면 통풍으로 봅니다.

성인의 요산 정상 수치는 남성의 경우 3~7m/dL, 여성의 경우 2~5mg/dL이다. 통풍은 요산의 생성이 증가하거나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거나, 또는 이 두 가지 기전이 함께 존재할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치료01


# 통풍 초기증상.

통풍은 4단계에 걸쳐 악화된다. 1단계 무증상 고요산혈증은 요산 농도 7.0mg/dl 이상으로 아무런 통증 증상이 없는 상태다. 2단계로 가면 엄지발가락, 발등, 팔꿈치 등 관절이 붓고 아파서 걷지 못할 정도의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일주일에서 10일 후 통증은 완화된다. 3단계는 통증은 없지만 계속해서 요산이 쌓이는 잠복기인 간헐기 통풍에 들어선다. 4단계 만성 결정성 통풍이 진행되면 여러 관절에서 잦은 통풍 발작이 시작되고 오랜 기간 통증이 지속되며 심장병, 만성콩팥병, 요로결석 등 합병증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통풍 초기증상으로는 엄지발가락 통증이 있다. 엄지발가락 통증은 통풍 환자 90%가 느낄 만큼 대표적인 초기증상으로 꼽히며 갑자기 극심한 통증과 함께 부어오르다가 10일 이내 가라앉곤 한다. 이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여러 개의 관절에서 지속적인 부종과 통증, 뻣뻣한 증상이 나타나며 만성통풍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통풍의 원인치료03


#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 식단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건은 요산으로 바뀌는 물질인 퓨린 함량을 따져보는 것입니다.

통풍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계란, 과일, 곡류(오트밀, 전곡 제외), 치즈, 우유 등이 있다. 최근 한 연구결과 블랙커피와 비타민C가 요산 수치를 낮춰줘 통풍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통풍의 원인치료05


# 통풍에 안좋은 음식.

통풍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퓨린 함량이 높은 양배추, 새우, 강낭콩, 완두콩, 닭고기, 브로콜리, 연어 등이 있다. 이외에도 생선 종류인 참치, 고등어, 가리비, 병어, 고기국물, 육류장기(심장, 간, 허파 등), 멸치도 섭취를 금지한다. 특히 맥주의 경우 퓨린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든 질병은 멀리하는 것이 우리의 삶에 좋은데요. 그러기 위해 건강검진등의 예방에 과한 것들을 꾸준히 열심히 체크 하세요. 꼭이요.

여러분 건강하게 생활하세요. ^^


글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저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행복하세요 ^^. 

[참고/출처::팸타임스]


==  통풍이란 무엇인가? 영상  ==


건강보험료 인상, 내년 3.49% 직장인 월평균 3,746원 증가 ....영상포함

탈모 방지 방법, 하루에 '햇빛 20분' 쬐어라 ....영상포함

뱃살 빼는데 효과적인 '맨몸 운동' 3가지 ....영상포함

불면증 원인, 불면에 대한 두려움이 큰적....영상포함


블로그 이미지

소식배달부

이 이야기 저 이야기 모두 이야기를 소곤소곤 나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