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투석 치료 위해 꼭 체크해야 할 세 가지 주의사항....영상포함



투석 치료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세가지 요소에 대한 소식이 소개되어 전해드립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 패턴 등으로 인해 만성 신부전증을 겪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만성신부전이란 신장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을 만큼 크게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특히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체내 거의 모든 장기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투석 치료를 통해 노폐물을 인위적으로 배출시켜야 한다. 보통 신장 기능이 정상 대비 15% 저하되면 혈액투석을 받아야 한다. 중요한 점은 혈액 투석 치료 시 각종 합병증 발병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대연맑은내과 전지민 원장은 만성 신부전에 따른 투석 치료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언을 전했습니다.


◆ 혈액 투석 병원 선택 시 중요 포인트는?.

혈액 투석은 반투과성 막의 여과장치인 인공 신장기를 이용해 체내 혈액을 체외로 끌어내는 원리다. 반투과성 막 한쪽으로는 혈액을, 그 반대쪽으로는 투석액을 통과시켜 혈액 내 노폐물 및 과다한 수분을 제거한다. 이후 깨끗해진 혈액을 체내에 안전하게 다시 주입한다. 혈액 투석 치료는 1주일에 2~3회, 회당 4시간 정도 소요되는데요.


혈액 투석은 장기간에 걸쳐 꾸준하게 실시해야 하는 치료법이다. 따라서 투석 병원 및 담당 의사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고 하네요.


따라서 투석 전에는 안전한 투석 장비 및 응급 장비 구축 여부, 혈액 투석 전문의 상주 여부, 환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 서비스 시행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네요.


투석치료주의사항00


◆ 혈액 투석 중 식이요법은 선택이 아닌 필수.

투석 중 노폐물이 위험 수준으로 축적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식이요법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혈액 투석을 시작하면 충분한 열량 섭취가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하루 세 끼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요.


무엇보다도 충분한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류, 콩, 계란, 우유, 두부 등은 혈액 투석 환자의 건강을 돕는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다만 콩과 우유에는 인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다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염분 섭취도 지양해야 한다. 나트륨 과다 섭취 시 몸이 붓고 혈압이 올라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고요.


개개인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형 식단이 제공돼야 하므로 전문의나 영양사 등에게 조언을 얻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투석치료주의사항01


◆ 꾸준한 운동, 신장 부담 덜어주는 긍정 포인트.

건강 상태에 따라 걷기, 수영, 자전거타기, 계단 오르내리기, 에어로빅 댄스 등의 운동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일주일에 3번, 회당 30분 정도 운동 시간을 지키는 것이 적당하다네요.


노폐물은 땀으로도 배출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신장 부담을 덜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혈행이 좋아져 혈압 강하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투석치료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건강을 잃어버리기전에 꾸준한 운동과 예방검진등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세요.


글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저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행복하세요 ^^.

[참고/출처::파이낸스투데이]


==  신장 투석 치료방법 영상  ==


제2의 건강보험, 2019 실손보험료는 얼마 ?....영상포함

여성 유방암 , 폐경기 여성 노린다.... 영상포함

위암 막는 생활습관 5가지, 남성 암 발병률 1위.... 영상포함

박보검 송혜교 케미 폭발, 드라마 남자친구 .... 영상포함

블로그 이미지

소식배달부

이 이야기 저 이야기 모두 이야기를 소곤소곤 나눠요

,